文대통령 "3단계 격상 신중…일부 무책임한 집단서 대규모 감염" - 조선비즈
전문가들 "병상 확보 예측 가능"
"3단계 격상은 과도한 불안감"
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⋅수도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심상찮은 가운데 방역 단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"3단계로 방역단계를 격상하는 부분은 좀더 신중하게 (봐야한다)"라고 말했다.
문 대통령의 이날 국립중앙의료원 방문은 수도권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에 병상 확보 점검을 위해 이뤄졌다. 이 자리에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, 주영수 기획조정실장과 고은실 중앙응급의료상황실장, 중앙사고수습본부 이창준 환자병상관리반장 등이 참석했다.
문 대통령은 "수천명 수만명 이렇게 발생하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에 비하면 여전히 좋은 상황이긴 하다"며 "우리가 방역 관리를 잘 해왔기 때문에 우리나라 내에서 보자면 환자가 많이 늘어난 것이고 국민들 걱정하시는 건 당연한 것"이라고 했다.
문 대통령은 이어 "지난 주말 통행량 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그전 주말보다 17% 감소했다. 많은 국민들이 이 상황에 대해 긴장하면서 정부의 방역조치에 협조하고 있다"고 했다. 다만 "일부 무책임한 집단에서 대규모 감염 나왔기 때문에 이 상황이 악화된 것"이라며 "그 부분은 앞으로 2단계 격상효과를 좀더 지켜보고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야 할 문제"라고 했다.
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"확진자가 많다고 단계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"라며 "과연 단계를 높일 건가 하는 여부는 그 나라 중환자 치료 시스템이 제대로 돼있냐 하는 부분과 비의료적 측면이 같이 고민돼야 할 일"이라고 했다. 그러면서 "다른나라는 만명 이상, 수천명 이상에서도 락다운은 생각하지 않고 있는데 우리가 300~400명 수준에서 조금 과도한 불안감 아닌가"라고 했다.
정 원장은 "대구에서 사망자가 많이 생겼던 것은 그 당시에는 병을 잘 몰랐다"며 "적시에 중요한 의학적 개입이 필요한 시점을 이제는 알고 있기 때문에 중환자 치료 체계가 잘 갖춰져서 돌아간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고 염려 안 하셔도 된다"고 했다.
그런데 방역당국은 이날 오후 지금과 같은 유행 상황이 지속된다면 다음주 확진자가 하루 800~2000명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. 이날 오후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(질병관리본부장)의 브리핑에서 "급증한 환자를 따라가면서 접촉자 조사를 파악하고, 조치하는데 한계가 도달한 상황"이라며 "보건소에서 열심히 역학조사를 하고 있지만 급증한 확진자를 다 따라가면서 접촉자 조사를 파악하고 조치하는데 한계가 도달한 상황"이라고 했다.
문 대통령은 중증 환자가 제 때 병원에 이송되지 못하고 자택 대기 중 사망하는 사례가 나오는지에 대해 질문했고 이창준 반장은 "병상 부족 문제보다 인력 부족의 문제가 더 큰 문제"라며 "대기환자가 확진을 받고 이송하는 과정에서 사망한 것이고 병상 배정이 되지 않아서 그런 건 아니다"라고 했다.
주영수 실장은 병상 확보와 관련해선 "현재는 5일 정도 후까지는 대략 예측이 가능한 만큼 현재 매일매일 추가 병상을 만들어주고 있다"며 "다만 지금보다 (확진자수가) 2~3배 된다고 하면 또다른 대책이 필요할 것 같다"고 했다. 주 실장은 "그러나 질병이 그렇게까지는 급격히는 (증가가) 아닌 듯 하다"며 "현재 상황으로는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가고 있는거 아닌가 하는 판단"이라고 했다.
정부는 이날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를 일주일 더 유지하는 방안을 결정했다. 다만 음식점이나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절충안을 마련했다. 사실상 ‘사회적 거리두기 2.5단계’인 셈이다.
2020-08-28 07:29:16Z
https://news.google.com/__i/rss/rd/articles/CBMiR2h0dHBzOi8vYml6LmNob3N1bi5jb20vc2l0ZS9kYXRhL2h0bWxfZGlyLzIwMjAvMDgvMjgvMjAyMDA4MjgwMzIxNC5odG1s0gFDaHR0cHM6Ly9tLmJpei5jaG9zdW4uY29tL25ld3MvYXJ0aWNsZS5hbXAuaHRtbD9jb250aWQ9MjAyMDA4MjgwMzIxNA?oc=5
52782654973746
No comments:
Post a Comment